

경로당 찾아 어르신 마음 다독여…정신건강 프로그램 ‘마음통통’ 진행
성북구가 어르신들의 건강격차 해소를 위해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독거, 저소득 어르신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문제예방에 적극 나선다. 구는 치매지원센터와 정신건강증진센터를 통해 SH공사 성북권역주거복지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독거·저소득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특화한 정신건강 문제예방 프로그램 ‘마음통통’을 진행한다.
우선은 성북구 관내 임대아파트의 경로당을 찾는다. 3월 21일 길음뉴타운 학수경로당을 시작으로 6월까지 8개 경로당을 일일이 찾아가 어르신들의 마음을 다독이고 마음이 통통해지도록 돕는다.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진행되며, 1~2회기는 스트레스 및 우울 검사, 정신건강강좌, 우울증 상담으로 구성되어 있고, 3~4회기는 바른몸 건강체조 프로그램, 5~12회기는 성북구치매지원센터가 진행하는 치매검사와 시니어기억친구가 진행하는 치매예방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시니어기억친구는 일자리사업 참여자가전문교육을 이수한 후 성북구 관내 경로당으로 찾아가 실버체조, 인지활동, 치매예방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으로 일자리 창출의 효과까지 있다.
마음통통 프로그램 일정
문의 : 성북구치매지원센터 ☎ 02-918-2223 ,
SH공사 성북권역주거복지센터 ☎ 02-944-8000
고령화사회를 위한 준비, 데이케어센터를 아시나요?
데이케어센터는 치매·노인성질환이 있는 어르신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이용시설입니다.
이용대상 : 1~5등급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노인성질환자 등
이용가능시간 : 08:00~22:00(※ 센터별로 상이하므로 센터별 문의 필요)
운영 프로그램(예시) : 생활체조, 미술활동, 서예교실, 음악치료, 찜질·발마사지, 뷰티케어 등
이용료 : 장기요양등급 및 이용시간에 따라 상이하므로 해당시설로 전화 또는 내방상담

나의 이웃
김정희(정릉3동)
“저기요, 시장은 어느 쪽으로 가면 됩니까?”
건널목에서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데 나와 나이가 비슷해 보이는 할머니가 나에게 말을 합니다.
“네. 이쪽으로 쭉 가시면 됩니다.”
나는 내가 아는 것을 물어 보는 게 다행이라 생각하며 친절히 가르쳐 드렸습니다.
“아, 그래요. 그런데 사실은 저도 아는데 그냥 물어봤어요.
”‘알고 있는데 왜 물어봤을까’ 하는 나의 표정을 보고 그 이유를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실은 하루 종일 말 한마디 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그래서 내게 말을 걸어보았다는 거예요.
요즘 노인들의 삶이 대부분 이래요. 그분을 보며 나를 생각했어요. 내 집에서 현관문이 마주 보이는 앞집은 젊은 분인데 내게 매우 신경을 써줍니다. 색다른 음식을 하는 날은 꼭 챙겨주시고, 우리 집이 불이 켜져 있는지, 물소리는 나는지 살펴 봅니다. 너무나 고마워서 눈물이 날 때가 있어요.
심심치 않게 매스컴에 올라오는 노인들의고독사. 사망하고 오랜 후에야 발견되는 일들. 이런저런 생각으로 우울하다가도 좋은 이웃이 있어서 살만한 세상이란 생각이 듭니다.
보건지소 100세 건강강좌
주제 : 두통 바로알기
강사 : 김병건 교수(을지병원 신경과)
일시 : 2016. 5. 2.(월) 10:00
장소 : 동선보건지소 2층 회의실
대상 : 누구나
신청 : 전화 및 방문접수(선착순 30명)
문의 : 동선보건지소 ☎ 02-2241-6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