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시작되면 누구나 하는 것이 있죠. 바로 목표 세우기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기업과 책에서 ‘2023년 트렌드’라고 발표한 내용을 정리해, FM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주목해 주세요.
※ 관련 트렌드
1. 체리슈머: 합리적이고 알뜰한 소비를 하는 소비자.
2. 과시적 비소비: 지출을 줄이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
3. 소비 디톡스 시대: 생필품을 더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요즘 떠오르는 단어, 바로 ‘불경기’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같은 제품을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나 이벤트 등을 FM님들도 관심 있게 지켜보면서, 고객에게 알리는 활동이 더욱 중요해진다는 이야기죠.
대부분의 행사는 우리의 온라인 몰 ‘프레딧’에서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으니, FM님이 알려주지 않아도 고객이 프레딧을 자주 들어갈 수 있도록 홍보한다면 자연스레 매출로 연결되겠죠?
평소 프레딧에서 진행되는 행사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괜찮은 제품이 있으면 고객에게 공유해 주세요.
※ 관련 트렌드
1. 영앤리치: 젊지만 부유해 소비력이 좋은 세대.
2. 알파세대: 기술적 진보를 경험하며 자라나 기계와의 소통에 익숙한 세대.
3. 네버랜드 신드롬: 나이보다 어리게 사는 것이 미덕인 사회.
주변을 살펴보면 정말 다양한 고객이 많죠? 맞습니다! 젊지만 돈이 많은 고객, 하루 종일 스마트폰과 사는 아이를 키우는 젊은 부모, 나이는 지긋한데 젊게 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고객까지.
FM 여러분도 분명히 선호하는 고객의 연령대가 있겠지만, 이제는 한계를 벗어나야 합니다. 젊은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최신 유행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젊게 살고자 하는 어르신들께 요즘 유행하는 것들을 소개할 줄 알아야 합니다.
“난 이런 고객은 대하기 어려워”라고 생각하기보다, “이런 사람도 나의 고객이 될 수 있구나”라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려는 태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 관련 트렌드
1. 워케이션: 일과 휴가를 합친 말로, 집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
2. 구독경제: 정기적으로 제품을 받는 ‘구독 서비스’의 인기가 계속되는 것.
3. 오프라인 마케팅: 온라인보다 직접 보는 것이 가능한 오프라인을 신뢰하는 상황을 활용한 마케팅.
최근 코로나19로 업무 형태가 변화해 집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런 고객은 유제품이 아니라, 매일 점심으로 먹을 수 있는 ‘샐러드 정기구독’ 서비스가 더 효율적이라고 느낄 수 있겠죠.
또한 온라인으로 백만 가지 물건을 살 수 있는 시대지만, “내 눈으로 직접 보기 전까지는 믿지 못하겠어!”라고 말하는 고객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우리는 더 잘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에게는 수십 가지 물건을 신선하게 보여줄 수 있는 ‘코코’가 있으니까요.
다양한 도전으로 더 많은 고객을 만나야 합니다.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알리고, 더 많은 고객과 만나며 코코 안의 제품을 소개할 때입니다.
※ 관련 트렌드
1. 리텐션 마케팅: 신규 고객보다 기존 고객 유지에 초점을 두는 것.
2. 친절 프리미엄: 친절이 귀한 시대이니 친절만이 경쟁력이라는 것.
3. 금쪽같은 내 한 끼: 돈이 없어도, 한 끼 만큼은 더욱 특별하게 즐기자는 것.
기본의 중요성은 언제나 강조되고 있습니다. 2023년도 마찬가지입니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 만큼이나, 오래된 기존 고객을 잘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친절함’과 ‘친근함’을 무기로 고객에게 다가가주세요.
FM님들의 소중한 고객이 집에서도 간단하게 유제품, 샐러드, 밀키트 등 hy의 제품을 먹을 때 ‘뿌듯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신다면, 그 고객은 ‘재구매’라는 선물로 FM님들을 찾을 거예요.
★ 2023년의 트렌드를 쉽게 설명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FM님 스스로 목표를 세워보세요.
아래 예시를 참고해 2023년의 목표를 댓글로 남겨보세요.
<예시>
1. 알뜰하고 현명한 소비가 더 중요해졌으니, 2023년에 나는 프레딧 할인 이벤트를 고객에게 주 1회 알리겠습니다.
2.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한 주에 한 번은 2030 고객과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3. 다양한 도전이 필요한 만큼, 재택근무 고객에게 샐러드 정기배송을 권유해 정기고객으로 만들겠습니다.
4. 더 친절하게 행동해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FM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