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정책1

폐업부터 재기까지,
희망리턴패키지가 도와드립니다.

  • 폐업(예정) 소상공인의 경영위기 극복, 안전한 폐업과 신속한 재기를 위해 2023년 희망리턴패키지 1,464억원 지원

코로나19 이후 경영난으로 분식집 폐업을 고려했던 이?? 사장님은 ‘희망리턴패키지 경영개선지원’을 통해 주변 상권에 적합한 메뉴를 개발하고 매장 리모델링 등 경영개선 전략을 이행한 결과, 4개월만에 매출 2천만원을 달성하는 등 경영 위기를 극복했다.

우?? 사장님은 7년간 해오던 프랜차이즈 치킨집 폐업을 위한 절차를 알아보던 중, ‘희망리턴패키지 원스톱폐업지원’을 통해 점포철거비와 법률자문을 지원받아 복잡한 가맹계약 해지 등을 쉽게 해결했다.

냉동어물가게를 폐업한 김??님은 다시 사업을 하기보다는 취업을 알아보던 차에 ‘희망리턴패키지 재취업교육’에 참여하여 재취업 마인드셋, 모의면접 준비 등을 거쳐 취업에 성공, 당당히 새 삶을 시작했다.

이상의 내용들은 경영위기 및 폐업 소상공인이 ‘희망리턴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위기극복 및 재기에 성공한 실제 사례들이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경영위기 소상공인들의 위기 극복 및 폐업 소상공인 재기 등을 위해 금년 1,464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작년 1,159억원 대비 약 26% 이상 증가한 것으로, 위기 및 폐업 소상공인 지원 강화를 위해 그 규모를 대폭 확대하였다.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은 소상공인들의 경영 위기, 폐업, 재기 등 단계에 따라 총 4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 2023년 희망리턴패키지 주요 내용 >

2023년 희망리턴패키지 주요 내용

①‘경영개선지원’은 매출 감소 등 경영상 위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문가 현장 진단을 통해 경영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육 또는 사업화 지원을 연계하여 경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②‘원스톱폐업지원’의 경우 폐업을 앞두고 있거나 폐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점포철거 및 원상복구에 필요한 비용 지원과 함께, 사업정리 과정에서 필요한 컨설팅과 법률자문, 채무조정 상담 등을 연중 상시 무료로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점포철거비 지원단가를 3.3㎡당 8만원에서 13만원으로 인상하여, 규모가 작은 영세 소상공인들의 폐업 비용 부담이 더욱 완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③‘재취업지원’ 프로그램은 폐업 소상공인들이 임금근로자로 새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 작성, 모의면접 등의 1:1 심화교육을 실시하고, 실제 채용수요가 있는 기업을 연계하여 맞춤형 교육 및 실습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재취업 교육을 수료한 소상공인이 실제 취업에 성공할경우 최대 100만원의 전직장려수당도 지원한다. ④ ‘재창업지원’은 e-커머스, 토탈뷰티 등 유망업종으로 다시 창업을 희망하는 폐업 소상공인들에게 업종별 특성에 맞는 경영.실습교육을 제공하고, 실제 재창업에 필요한 사업화 자금 등을 지원한다.

희망리턴패키지의 자세한 지원내용 및 참여요건 등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www.semas.or.kr) 및 희망리턴패키지 누리집(http://hope.sbiz.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희망리턴패키지 누리집(http://hope.sbiz.or.kr)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구분 세부내역 비용 신청기간 신청방법
경영개선
지원
경영진단 무료 ’23. 3월~예산 소진시 온라인 신청접수
① http://hope.sbiz.or.kr
② 검색창에 ‘희망리턴패키지’
경영기본교육 무료 ’23. 3월~예산 소진시
경영개선사업화 지원금(최대2천만원)
+ 자부담(동일)
’23. 3월 중(별도 공고)
원스톱
폐업지원
사업정리컨설팅 무료 ’23. 3월~예산 소진시
점포철거비지원 무료
법률자문 무료
채무조정 무료
재취업
지원
취업기초교육 무료 ’23. 1월~
취업심화교육 무료 ’23. 3월~예산 소진시
취업특화교육 무료 ’23. 3월 이후(별도 공고)
재창업
지원
재창업교육 무료 ’23. 3월~예산 소진
재창업사업화 지원금(최대2천만원)
자부담(동일)
’23. 3월 중(별도 공고)

한편, 희망리턴패키지의 경영개선지원, 재취업지원 및 재창업지원 사업을 현장에서 수행할 주관기관을 2.10(금)까지 모집중에 있으며, 평가를 거쳐 2월 말에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코로나19에 이어 작년부터 지속된 3高 복합위기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고용보험료 지원 등 소상공인을 위한 사회안전망 지원 강화와 함께, 폐업 소상공인들의 성공적인 재기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참고1 희망리턴패키지 개요 및 주요 내용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