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의 김장나눔, 곳곳에서 열려
[성북동] 성북동주민센터 ☎02-2241-5004
지난 11월 22일 성북동주민센터에서는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소외된이웃을 위해 김장김치를 직접 담가 나누는 행사를 마련하였다. 이번 행사는 성북동 친환경음식문화자율추진위원회(위원장 김육영)와 성북구 연극협회(회장 성병숙)가 주관하고 새마을부녀회가 협조하였으며, 특히 성북구 연극협회장을 비롯한 드라마 「미생」에 출연했던 배우를 포함 20여 명이 참여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함으로써 더욱 뜻있는 자리가 되었다. 김장김치는 관내 경로당 및 한부모가정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60가구에 전달되었다.
명예기자 고영자
[삼선동] 삼선동주민센터 ☎ 02-2241-5074
삼선동주민센터는 11월 28일 일광복지재단과 함께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사회복지법인 일광복지재단이 약 2,500kg에 달하는 김장김치를 후원했으며 배우 최무성, 가수 한희준, 레이디코드 등 폴라리스 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들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참여한 연예인들은 오전부터 5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김치를 직접 담그고 포장해 소외계층 총 250가구에 배달하는 등 정성을 다하는 모습이었다. 일광복지재단 이종명 이사장은 김장김치 나눔을 통하여 소외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겨울철 식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암동] 안암동주민센터 ☎ 02-2241-5223

12월 1일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가 안암동주민센터에서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사단법인 좋은인연의 주관으로 30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모여 400포기의 김장김치를 담갔다. 좋은 인연 관계자는 “자원봉사자들이 힘을 모아 매년 김장나누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렇게 전달하는 작은 정성이 어려운 이웃들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따뜻한 마음과 정성으로 맛깔스럽게 버무린 김장김치는 홀몸어르신과 생활이 어려운 이웃 등 돌봄 사각지대 80가구에 전달되었다.
[장위1동] 장위1동주민센터 ☎ 02-2241-5660
11월 22일 장위1동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눔행사를 가졌다. 이날 정성으로 담근 480포기의 김장김치는 관내 경로당 4개소를포함하여 홀몸어르신, 장애인, 한부모,다문화가정 등 160세대에 전달되었다. 장위1동 복지협의체 조은로 위원장은 “김장철 이웃끼리 김치를 나눠먹던 아름다운 전통을 되살려 어려운 이웃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장위1동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주거취약계층 집수리 봉사, 홀몸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명예기자 문영임
[정릉1동] 정릉1동주민센터 ☎ 02-2241-5310
어르신들과 행복해지다
정릉1동에는 매주 두유를 전달해 드리며 홀몸어르신을 살피는 봉사자들이 있다. 이들은 홀몸어르신들에게 어떻게 하면 도움을 더 줄 수 있을까 방법을 찾던 중 주민참여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어르신 행복만들기’를 진행하게 되었다. 봉사자들과 함께 어르신들은 무뎌지고 미세하게 떨리는 손으로 리본을 달아 화분을 만들고 몇 걸음 걷고 쉬어가며 영화 ‘럭키’ 관람을 하였다. 잘 까지지 않는 자몽 껍질과 사투 아닌 사투를 벌이며 감기예방에 좋은 자몽청을 만들기도 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화분에 이름도 지어주고 가족이 생긴 것 같아 마음이 따뜻하다”며 소감을 전했다.
명예기자 우은주
[정릉3동] 정릉3동주민센터 ☎ 02-2241-5370
훈훈한 정을 실어 나릅니다
매년 소외된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도원교통이 연탄 나눔 봉사를 실시해 화제가 되고 있다. 도원교통 소속 도원 봉사단원은 총 122명으로 매달 2만원씩 회비를 모아정릉골에 80만원 상당의 쌀과 생필품을 매월 전달하고, 겨울철에는 연탄 봉사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11월 13일에는 총 3,300장의 연탄을 11가구에 전달했다. 도원교통 김정한 사장님과 도원봉사회 이중기 회장님을 비롯해 가족 단위로 온 회원들도 두 팔을 걷어붙이고 연탄을 나르며 기쁨을 나눴다. 연탄을 전달받은 주민은 “추운 겨울 난방비 걱정이 앞섰는데 연탄을 받게 돼 한시름 놓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명예기자 김수희
[길음2동] 길음2동주민센터 ☎ 02-2241-5830
보건소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파티
12월 6~7일 성북구보건소에서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편식개선을 위한 크리스마스 영양파티가 펼쳐졌다. 산타할아버지가 커다란 선물 보따리를 들고 나타나 아이들에게 당근을 좋아하냐고 물어보시며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먹는 친구들에게만 선물을 나눠준다고 하니, 아이들은 서로 앞다퉈 좋아하는 채소들을 이야기했다. 쿠킹클래스 시간에는 깨끗이 손을 씻고 앞치마와 모자까지 챙겨 쓴 뒤 고구마와 생크림을 켜켜이 올리고 견과류로 장식해 영양만점 컵케이크를 완성했다. 함께 참가한 학부모들은 “편식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아이들과 직접 컵케이크를 만들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명예기자 김수정
[월곡2동] 월곡2동주민센터 ☎ 02-2241-5633
밥 한 끼로 희망을 나누다

지난 11월 9일, 복지사업 기금 마련을 위해 월곡2동복지협의체(위원장 윤재성)가 개최한 행복나눔 일일밥집 행사가 성황리에 끝났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저녁 8시까지 복지협의체 위원의 협조를 받아 관내 음식점에서 보쌈, 국수 등을 판매하였는데 밥 한 끼로 작은 기부에 참여하려는 따뜻한 마음들로 가게는 북적거렸다. 윤재성 위원장은 “많은 주민들의 관심 속에 행사가 잘 끝난 것 같다. 기금이 좋은 사업에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명예기자 이희자
[장위2동] 장위2동주민센터 ☎ 02-2241-5705
반찬나누기로 이웃사랑 실천해요

사랑의 반찬나누기 행사가 장위2동주민센터에서 11월 29일 열렸다. 새마을부녀회(회장최명복) 주관,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강회) 후원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10여 명의 부녀회 회원들이 직접 젓갈을 담갔으며, 새마을부녀회 최명복 회장은 “어려운 이웃에게 추운 겨울이 조금이나마 따뜻해지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완성된 젓갈은 독거어르신, 장애인가정, 한부모가정 등100가구에 전달되었으며, 젓갈을 받은 한 어르신은 “정성들여 만든 반찬을 나눠주니 올 겨울은 외롭지 않다”고 고마움을 표현했다.
[석관동] 석관동주민센터 ☎ 02-2241-5760
얘들아, 폼클레이 놀이하자~

석관동 새마을문고(회장 서호정)는 11월 26일 토요일 오전 11시 석관동주민센터 3층에서 ‘꿈드림’ 행사를 가졌다. 꿈드림 행사는 석관동 관내 초등학생들이 다가오는 12월 크리스마스를 맞아 폼클레이를 이용해 크리스마스 트리장식을 만드는 것이다. 폼클레이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으며, 손에 잘 묻어나지 않고 건조 후에도 갈라지지 않아 작품 완성 후 장기 보관도 가능하다. 아이들은 작은 손으로 조물조물 섞어서 다양한 색상도 만들고, 창의력, 상상력 및 오감발달에 효과적인 체험이었다.
명예기자 황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