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sidebar
open sidebar

    

2016년 시민이 뽑은 서울시 좋은 정책은?

매년 서울시가 선정하는 서울시 10대 뉴스가 올해도 발표됐다. 1위는 강남역 인근 심야시간대 운영하는 심야 콜버스가 차지했다. 2위는 한강몽땅 여름축제, 3위는 꾸미고 꿈꾸는 학교 화장실, 함께 꿈 사업이 선정됐다. 그밖에 어떤 사업이 시민의 사랑을 받았는지 베스트 7을 알아보자.


1위_안전한 심야 귀가길 지켜주는 콜버스



콜택시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콜버스는 스마트폰을 통해 목적지 및 경로가 비슷한 승객을 모아 운송하는 서비스로, 일요일·공휴일을 제외한 심야 시간대(밤 11시~새벽 4시)에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비용은 택시 심야할증요금의 70~80%수준. 현재는 시행 초기 단계로 강남, 서초, 송파, 강동, 광진, 성동, 용산, 동작, 관악, 마포, 영등포, 동대문, 중랑 등 13개 구에서 운행 중이나, 출발지는 강남구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심야 콜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승차난이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홍대(마포구), 종로(종로구) 등 다중 거점 방식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문의 택시물류과 ☎ 2133-2317



2위_시민의 사랑이 듬뿍~ 한강 몽땅 여름축제



한강이 피서지다!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한강몽땅은 2년 연속 1,200만 여명의 시민들이 방문함으로써 명실 공히 서울 대표 여름축제로 성장하였다. 한강몽땅은 매년 여름 시민들이 가까운 한강에서도 풍성한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시원한 물놀이부터 낭만적인 문화공연에 이르기까지 몽땅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추억을 선사하고 있다.


문의 한강사업본부 ☎ 3780-0718



3위_꾸미고 꿈꾸는 학교화장실 조성학교시설



학교시설 중 가장 불편하고 불만족스러운 곳으로 조사된 학교 화장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아이들의 손으로 직접 바꾸는 이색적인 프로젝트로, 사용자인 학생은 물론 학부모, 교사, 다자인디렉터가 디자인 TF팀을 구성하여 어둡고 악취 나는 화장실을 밝고 유쾌한 공간으로 바꾸는 사업이다. 시행 첫 해인 2015년 175개, 2016년 265개 학교 화장실을 개선했다.


문의 교육정책담당관 ☎ 2133-3930



4위_서울공공자전거 따릉이 확대



따릉이는 서울시의 교통체증, 대기오염 문제를 줄이고 서울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대중교통과 연계한 근거리 생활교통수단으로 도입되었다.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무인대여 시스템으로 24시간 대여가 가능하고, 모든 대여소 상호간에 대여·반납이 가능하므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 하다.


문의 자전거정책과 ☎ 1599-0120



5위_저소득층 청소녀 위생용품 지원



저소득층 청소녀(女)들을 위해 생활필수품인 생리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초수급대상 청소녀들의 신청을 받아 생리대를 주거지로 배송하고, 청소년 이용시설에 비치하고 있다.


문의 여성정책담당관 ☎ 2133-5014



6위_역세권 2030 청년주택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역세권에 청년을 위한 임대주택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사업이다. 민관이 협력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업참여자에게 규제완화, 절차간소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청년을 위한 임대주택을 대량공급 한다.


문의 임대주택과 ☎ 2133-4938~4942



7위_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 조성



일본군 위안부의 뼈 아픈 피해를 알리고 이를 기억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조성한 공간이다. 남산공원 통감관저터를 기억의 터로 새롭게 조성했다. 치욕의 공간이 한 세기만에 시민 참여를 통해 새로운 역사 공간으로 재탄생되었다.


문의 여성정책담당관 ☎ 2133-5042


이밖에 8위 공공무선인터넷(wifi)인프라구축 9위 여성안심특별시2.0. 10위 세계3위 국제 컨벤션 도시 선정등이 시민의 사랑을 차지한 서울시 정책으로 뽑혔다.


시민감사옴부즈만이 시민 고충 해결!


잘못된 행정처분, 관행으로 불편을 겪고 있으면 연락주세요!시민감사옴부즈만이 시민의 권익을 보호해드립니다.


누가 이용할 수 있나요? 서울시민 누구나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전화 2133-3114, 이메일 ombudsman@seoul.go.kr, 방문 중구청계천로 8, 7층

어떤 역할을 하나?

- 고충민원의 조사·처리 및 민원 조정·중재 제도 운영(민원배심법정 등), 공공사업에 대한 감시·평가, 시민·주민감사 청구사항 감사,

※ 시민감사옴부즈만의 활동사례는 위원회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 http://blog.naver.com/ombudsman_seoul


한지붕 세대공감 사업 신청자 모집


어르신의 고립감을 해소하고 대학생에게 주변 임대료보다 저렴한 주거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사업대상 : 주택(방1개 이상)을 소유한 60세 이상 어르신, 서울 소재 대학(원)생 및 휴학생

지원내용 : 어르신-1실당 환경개선공사(도배·장판 등) 지원 (100만원 이내) 대학생-보증금 없이 인근시세보다 저렴한 월 임대료

※ 월 임대료 및 추가 발생 비용(전기료, 수도세 등)은 주거상태 등을 감안하여, 어르신과 대학생 상호간 협의에 의해 조정 가능


문의 ☎ 주택정책과 2133-7037


상세주소로 우편물 정확하게 받아보세요


도로명주소의 건물번호 뒤에 표시되는 동·층·호 정보인 상세주소는, 원룸·다가구주택·단독주택 중 2가구이상 거주주택, 일반상가, 업무용 빌딩 등 임대하고 있는 건물에 부여된다. 상세주소를 기재하면 건물 내 정확한 위치 안내로 우편물·택배 등의 전달·수취가 정확하며,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원룸·다가구주택 등의 소유자 또는 임차인은 상세주소를 신청할 수 있다. 민원24(www.minwon.go.kr)에서 인터넷 접수를 할 수 있으며, 해당 건물의 관할 소재지 구청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해도 된다.


문의 자치행정과 ☎2133-5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