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sidebar
open sidebar

   

성북구의회 제240회 임시회 개회

input image

성북구의회(의장 임태근)는 3월 23일부터 30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제240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3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24일부터 29일까지 각상임위원회별로 상정된 조례안 등의 심사가 이루어지고, 마지막 날인 30일제2차 본회의에서는 상임위원회에서 심의한 안건에 대해 최종 의결하고 폐회할 예정이다.


주요 심사안건은 ▲서울특별시 성북구 청년지원 기본 조례안 ▲서울특별시성북구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공정무역 전시·홍보관 민간위탁 구의회 동의안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1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 지정 의견청취안 등이다.

다음 제241회 임시회는 4월 25일부터 5월 3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열린다.


성북구의회, 2016년도 의원연구단체 구성

성북구의회는 제239회 임시회 심의를 거쳐 ‘성북구 사무의 민간위탁 조사 연구회(윤만환 의원 외 7인)’, ‘성북구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및 자원체계 개선 의원연구단체(정형진의원 외 5인)’, ‘성북구 어르신 여가복지시설 점검 및 대안 모색 의원연구단체(목소영 의원 외 5인)’ 등 3개의 의원연구단체를 구성하였다.


의원들은 “지난해 처음으로 의원연구단체를 구성하여 공부하는 의회상을 정립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의 성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이를 거울삼아 금년에도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해서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다짐했다. 2016년도 의원연구단체는 3월부터 10월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성북구 사무의 민간위탁 조사 연구회

구성의원 : 김태수, 박학동, 송영옥, 윤만환, 이광남, 이미영, 이은영,이인순

연구주제 : 성북구 사무의 민간위탁에 대한 조사·연구·검토

연구목적 : 국가 또는 서울특별시의 위임사무 및 자치사무의 민간위탁 사무의 내용 및 현황, 수탁기관 선정과정 및 수탁기관의 의무 이행, 구청의 지도·감독 등을 조사하여, 민간의 자율적인 행정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행정능률 향상을 목적으로 함


input image

대표의원 윤만환


성북구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및 자원체계 개선 의원연구단체

구성의원 : 권영애, 김일영, 박학동, 오중균, 이광남, 정형진

연구주제 : 성북구 음식물쓰레기 배출 및 처리실태를 점검하고 감량화및 자원체계 모색

연구목적 : 음식물쓰레기 처리 실태 파악, 수거대행업체 애로사항 청취 및 개선방안 논의, 토론회를 통한 음식물쓰레기 감량방안 논의


input image

대표의원 정형진


성북구 어르신 여가복지시설 점검 및 대안 모색 의원연구단체

구성의원 : 권영애, 김춘례, 목소영, 안향자, 이미영, 이인순

연구주제 : 성북구 어르신 여가복지시설(경로당을 중심으로)의 현재를점검하고, 보다 의미있는 기능을 위한 대안 모색

연구목적 : 어르신 여가복지시설 현실태 파악, 현장의 목소리 청취를 위한 당사자 간담회 개최(성북구 노인지회 임원 등), 관련 토론회 및 조례 제·개정


input image

대표의원 정형진


성북구의회, 미디어 스피치 교육

성북구의회는 최근 제4회의실에서 여성 의원들을 대상으로 전문성 함양을 위한 의원 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효과적인 언론 대응을 통해 다매체시대의 의정활동 홍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된 미디어 스피치 교육이다.


교육을 진행한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황혜정 강사는 방송 취재 시사전 준비요령, 질문자가 원하는 대답, 적절한시간으로 인터뷰하는 노하우, 시선처리, 제스처등의 방송 인터뷰 요령을 강의하고 <성북구의회 핵심사업>을 주제로실제 인터뷰 실습과 모니터링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의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 참석한 의원들은 “오늘 배운 방송인터뷰 요령은 인터뷰 기회가 많은 우리 의원들에게 유익한 교육이었다.


특히, 방송 인터뷰 실습과 인터뷰 후 녹화 화면을 보며 수정 보완하는 모니터링을 통해 인터뷰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앞으로 효과적인 의정활동 홍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남성 의원들을 대상으로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input image


input image



윤만환 의원, 더불어민주당 탈당

윤만환 의원(나선거구-동선동, 돈암2동, 안암동, 보문동)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윤만환 의원은 2월 29일 “양심과 소신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생활정치에 혈혈단신 남을 것”이라고 의사를 밝혔고, “구의원은 정치인이 아니라 주민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이라며 “아무리 힘들어도 성북을 사랑하는 마음과 열정을 가지고 성북의 달라져가는 모습, 변화하는 모습, 새로워진 모습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input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