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곡1동 명물 태극기 할아버지의 국가대표급 이웃사랑 이야기
서울 성북구 월곡1동 명물 태극기 할아버지. 태극기 자전거를 타고 매일 동네를 돌며 나라 사랑과태극기 사랑을 전하는 모습 뒤엔 어려운 형편에도 소외된 이웃을 위해 거금을 쾌척하는 이웃사랑까지 실천하고 있어 주민들의 존경과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그런 태극기 할아버지의 자전거가 도난당한 사건이 일어나 주민과 태극기 할아버지의 ‘자전거 밀당’이 지역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주민센터 사랑의 열매 저금통에 기부를 하고 몰래 사라지는 태극기 할아버지.
월곡1동 명물! 태극기 할아버지의 이웃사랑이 잔잔한 감동을 안기고 있다.월곡1동에서 그를 모르면 간첩이라고 할 정도로 유명한 김*우할아버지(80). 태극기로 한껏 치장한 자전거를 타고 매일 2~3시간씩 동네를 누비며 태극기 사랑과 나라 사랑을 알려 왔다.김 할아버지의 태극기 자전거가 지나가면 주민들은 손을 흔들거나 안부를 묻고 그를 처음 본 사람들은 박수를 치고 인증샷을 찍기도 한다.
그러나 김 할아버지의 활약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는다. 이웃사랑 실천도 국가대표급이다. 지난 1월에는 주민센터를 찾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100만원을 기부했다. 또한, 2014년에는 세월호 유가족의 아픔을 나누고 싶다면서 1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이뿐만이 아니다. 월곡1동주민센터 민원대 위에 놓아 둔 사랑의 열매 모금함에도 수시로 주머니를 털어 몇 천원 혹은 동전들을 넣고 간다는 게 직원들의 증언이다.그러나 김 할아버지는 임대주택에 홀로 거주하는 수급자다. 기초연금으로 받는 20여만원이 그의 주 수입원이다. 공공근로를 통해 15만원의 수입이 있을 때도 있지만 고정적인 것은 아니다.
이처럼 넉넉지 않은 형편에도 나눔을 실천하는 김 할아버지를 위해 주민들과 주민센터에서 감사의마음을 전하려고 했지만 “살날이얼마 남지 않았지만 어려운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어 그들이 그래도 세상이 따뜻했다는말을 했으면 좋겠다”는 소감만 남긴 채 태극기와 함께 바람처럼 사라지기 일쑤다.최근에는 김 할아버지에게 발이나 다름없던 태극기 자전거를도난당해 할아버지는 물론 주민까지 실의에 빠지는 일이 있었다.3·1절이면 태극기 자전거가 그어느 때보다 신나게 동네를 누볐는데 올해는 볼 수 없기 때문이다.주민들이 나서서 새 자전거를 마련해 드리겠다는 의사를 전했지만 김할아버지는 감사의 마음만 받겠다면서 거부한 상태다.
월곡1동주민센터 관계자는 “자전거를 마련해 드리겠다는 주민들과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는 김 할아버지의 밀당 때문에 중간에서 고민이많다”고 전하면서 “아파트 단지에서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해 필요한 이웃에게 나눔을 하는 행사를 활용해 김 할아버지께 부담 없이 새 자전거를 마련해 드리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당분간 태극기 자전거를 월곡동 거리에서 볼 수는 없겠지만 김 할아버지의 태극기 사랑과 이웃사랑은 여전히 거리를 달리고 있다.
20대 건강이 돌아온다!!어르신 건강 부메랑 운동교실!
성북구에서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건강을 책임질 운동교실을 운영합니다 .
어르신들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건강 부메랑 운동교실’이 도와드리겠습니다
모집기간 : 2016. 4. 18.~4. 22.(18:00까지)
대상 : 65세 이상 어르신(필수조건) 선착순 45명
참여기간 : 2016. 5~7월, 매주 월·수16:00~17:00 / 10주(총 20회)
운동장소 : 보건소(월곡본소) 9층 sb문화홀
접수방법 : 전화접수(방문접수 불가)
프로그램 내용
- 집중력, 기억력을 증진할 수 있는 요가 및말초운동 동작-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근력 운동프로그램
- 낙상예방을 위한 관절 스트레칭 및 강화 운동
문의 : 건강정책과 ☎ 02-2241-5946, 5948, 59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