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sidebar
open sidebar

기부 릴레이 부른
어르신들의 빛나는 명연기 현장 속으로

주민들을 감동의 도가니에 몰아넣고 기부 릴레이에 동참하게 만든 따뜻한 공연이 있다. 한 주민은 공연이 끝나고 난 후 현장에서 500만원 기부의 뜻을 밝혔고, 이후에는 주민센터를 통해 주민, 종교단체(적조사)들이 연이어 십시일반 기부를 하고 있다.- 주민 : 정병천 500만원, 장덕만 30만원, 9통장 10만원, 서석열 20만원- 종교단체 : 적조사 30만원 등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음

혜성같이 나타나 돈암2동 주민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한 주인공은 최현자(72), 박정신(67) 할머니. 연기를 배운 적도 해본 적도 없는 두 사람은 지난 1월 성북구 돈암2동 주민센터가 주민과 함께 새해를 시작하는 의미로 마련한 신년인사회에서 역할극 무대에 올랐다.
역할은 냉장고가 고장 났어도 새로 장만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그대로 사용해야 하는, 가정형편이 어려운 독거노인이었다. 두 사람은 상한 음식을 먹고 고통을 호소하는 모습을 자연스러운 대사와 재기발랄한 애드리브로 표현하며 극의 재미를 극대화하였다. 이웃들이 십시일반으로 냉장고를 마련해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장면에서는 환호성이 터지기도 했다.


성북구 돈암2동 신년인사회에서 역할극에 참여하고 있는최현자(중앙), 박정신(왼쪽 마이크를 들고 있는 이) 할머니

 

현장을 찾은 내·외빈 180여명은 아낌없는 박수와 갈채를 보냈으며 ‘적어도 내곁의 이웃만큼은 연극과 같은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마을이 함께 돌봐야 한다’는 공감대가 만들어졌고 어려운 이웃을 돕고 싶다는 따뜻한 기부가 이어졌다. 이처럼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사례를 기존의 딱딱한 프레젠테이션 발표가 아닌 주민과 직원 그리고 복지협의체 위원이 함께 하는 역할극을 통해 발표하면서 보다 설득력 있게 내용이 전달되고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어르신들의 숨은 재능과 나눔의 마음이 소외이웃에게 꼭 필요한 도움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어 일석이조의 효과도 톡톡히 누리고 있다.앞으로도 돈암2동주민센터는 최현자, 박정신 어르신을 비롯해 연기에 동참할 어르신을 발굴하고 이들과 본격적으로 마을복지 홍보 연극을 준비할 계획이다.


어르신들의 실감나는 연기에 감동을 받아 소외이웃
을 위해 써달라며 김영수 돈암2동장에게 500만원
기부 서약서를 건네고 있는 주민 정병천씨(오른쪽)


문의 : 돈암2동주민센터  ☎ 02-2241-5195


2016년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배움의 시기를 놓친 성인에게 초등학력 취득 기회를제공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학력인정문해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교육명 : 학력인정 성인 문해교육 프로그램(초등과정)

■기간 : 1~3년(초등 6년 과정을 3년에 수료)

■과정

input image

■내용 : 한글교육 위주(성인문해교과서 사용)

■교육비 : 전액 무료

■특전 : 3 단계 이수자에게 서울특별시교육감 명의 학력인정서 발급

■운영기관별 모집기간

input image


문의 : 성북교육지원청 평생교육건강과 ☎ 02-944-9353


혈당계 및 염도계 대여안내 

■혈당측정기 대여

- 대상 : 당화혈색소 7.5% 이상인 당뇨병 환자

- 대여기간 : 4개월

■ 염도측정기 대여

- 대상 : 혈압관리가 필요한 자 및싱겁게 먹기에 관심있는 주민

- 대여기간 : 1개월

■위치 및 장소 : 성북구 화랑로 63(하월곡동 46-1)

                         성북구보건소 2층 만성질환관리실


문의 : 만성질환관리실  ☎ 02-2241-6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