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주민들의 자생적 상생노력으로 행복한 마을 공동체를 이룰 수 있음을 보여주었던 ‘아파트 경비원-입주민 상생프로젝트 동행(同幸)’의 사례는 상생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얻으며 성북 곳곳에 스며들어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더욱 따뜻하게 바꾸는 동행(同幸)! 같이 행복하자는 동행(同幸)의 가치 아래더불어 행복한 성북을 꿈꾸는 우리 주민들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 따로 또 같이 ’ 1인 기업인들의 즐거운 동거, 도전숙
옆방 문을 두들기면 고민 해결…여성 혼자 살아도 안심
메이크메리, 김은경 씨(40)
어린이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메이크메리’를 운영하는 김은경 씨.도전숙의 장점을 톡톡히 활용하는 입주자 중 한 명이다. 창업 초기에는 제안서나 서류작업도 어려움이 많았는데요, 그럴 때마다 옆방 문을 두들기면 그 자리에서 해결이 되곤 합니다.또한, 요즘 원룸에서 사건·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 여기는 그럴 걱정이 없어서 여성으로서 안심이 돼요. 이웃 간의 두터운 유대감을 바탕으로 여성 혼자 살아도 안심되는 도전숙.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바탕으로 김은경 씨는 올해 사업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동종업계 창업인들과 상부상조
굿게임 어플리케이션스,김학형 씨(28)
김학형 씨는 건강 콘텐츠와 결합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굿게임 어플리케이션스’를 운영하고 있다. 도전숙은 이웃들이 모두 동종업계 사람이다 보니 친밀감이 남달라요. 원룸에 살면 이웃들과 가까이 지내기 어렵잖아요. 한 달에 한 번 정기 모임을 통해 사업 아이디어도 공유하고 실제로 저 같은 경우는 디자인 관련한 도움을 받고 있어서 서로에게 윈윈이 되고 있답니다. 집과 사무실을 동시 제공하는 도전숙. 1, 2, 3, 4호의 성공에 힘입어 2018년까지 성북구 내에 도전숙 10호가 건립될 예정이다.

일하는 사람의 인권 보장, 생 활 임금의 작은 행복
월급만 오른 게 아니에요. 자부심도 쑥쑥, 신바람 납니다
성북구청 근무, 이미혜 씨(51)
생활임금은 최소한의 생활비를 보장하여 노동의 정당한 대가를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코자 도입된 개념이다. 생활임금이 도입되면서 매년 한 달에 10만원 정도 더 지급받는다는 이미혜 씨. 최저임금과 비교하면 30여만원의 차이이다. 적다면 적은 돈이지만 빠듯한 살림살이에는 큰 돈이기도 하다. 적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10만원은 경제적으로도, 심적으로도 위안이돼요. 월급이 오르니까 일할 맛이 난다는 동료들이 늘면서 일터 분위기도 밝아지고 가족과 외식하면서 대화도 많이 할 수 있어서 매달 보너스받는 기분이 들어요. 다른 곳으로까지 널리 확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생활임금에 대한 만족도는 업무의 질적 역량까지 높임으로써 성북구 도시관리공단이 지방공기업 고객서비스 만족도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공기업으로 평가되었다. 성북구에서 시작된 생활임금은 서울 자치구 25곳 중 21개 구가 시행 중이며, 한성대, 성신여대도 적용함으로써 민간부문으로의 확산이 주목된다.

문의 : 일자리경제과 ☎ 02-2241-3944
청춘의 바람을 품은 우리 동네 전통시장
선배 상인들과 융합해 우리동네 시장을 핫플레이스로
빵빵싸롱, 이현주 씨(39)
정릉시장이 확 젊어졌다. 지난 10월 27일 정릉시장에 총 4개의 청년가게가 개점한 것이다. 서울시와 성북구가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청년들의 창업기회를 동시에 지원하기 위해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을 진행, ‘정릉시장’이 선정되어 총 4팀의 청년상인이 입점하여 새로운 젊음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선발된 청년상인들은 정릉시장 청년살이발전소에서 지난 9월부터 마케팅과 홍보에 관한 전문적인 창업교육을 받는 등 성공적인 창업과운영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 시장은 주민들이 매일 오가는 곳이니까 시장에 가게를 내면 사람들이 언제나 찾는 곳이 되지 않을까 해서 왔어요. 창업 초기에는 두려움도 많았지만 평생 장사를 해온 어르신들이 같은 상인으로서 해주시는 조언을 들으며 자리잡아 가고 있어요. 앞으로 상인들과 소통하고 융합하여 정릉시장을 핫플레이스로 만들려고요. 청년들에게는 창업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기존의 시장상인들에게는 다양한 고객층 유입으로 수익을 증대시켜주어, 서로간의 동행(同幸)을 꿈꾸는 정릉시장! 전통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되는 청년가게는 정릉시장 외에 길음시장에도 10개소가 입점할 예정이다.
문의 : 일자리경제과 ☎ 02-2241-3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