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sidebar
open sidebar


alt

아레카야자

실내환경에 강하며 대기 중으로 대량의 수분을 방출하고 유독화학물질을 제거하여 에코플랜트로서 최고라 할 수 있다. 야자류 중에서는 비교적 생육이 빠른 편이며 잎은 황록색이며 깃털형태로 넓게 퍼져있고 뿌리부근에서 다발지어 나오는 버섯과 같은 줄기가 특징이다.

1) 배치장소 - 거실, 베란다, 침실(창가쪽).

2) 관리법 - ①반양지, 여름철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②화분의 표면이 말랐을 때 화분구멍으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흠뻑주며(여름철 : 5일±2일, 겨울철 : 7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 정도 식물 엽면에 스프레이 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함과 동시에 습기를 주어 해충의 접근을 방지해 준다.

alt

관음죽

꽃은 6월에 피고 열매는 황록색 또는 연황색이며 암수딴그루이다. 동양적인 멋이 풍기는 관음죽은 야자나무 중 가장 작은 수종이다. 음지에 강한 식물로 빛이 많지 않은 실내에서도 잘 자라며 열대식물이지만 비교적 추위도 견디고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화장실주변에 두기 좋다.

1) 배치장소- 화장실주변, 현관, 거실입구.

2) 관리법 - ①반양지(내음성 강함), 여름철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②화분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 화분구멍으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흠뻑주며(여름철 : 5일±2일, 겨울철 : 7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 정도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준다.



alt

대나무야자

해충에 강하기 때문에 실내조경에 수요가 많다. 증산작용율이 매우 우수하며 벤젠, 트리클로로에텔렌, 포르알데히드 제거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1) 배치장소 - 거실, 베란다, 침실(창가 쪽)

2) 관리법 - ①반 양지, 여름철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②화분 흙이 말랐을 때 화분구멍으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흠뻑주며(여름철 : 5일±2일, 겨울철 : 7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 정도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함과 동시에 습기를 주어 해충의 접근을 방지해 준다.

alt

국화

국화꽃 화분은 공기 중의 유독가스나 암모니아를 흡수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전자파로 인한 두통을 없애주고,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

1) 배치장소 - 컴퓨터 사용이 많은 사무실, 화장실

2) 관리법 - 물은 화분 표면 위가 약간 마를 때 주는 것이 좋다.(대게 1~2일에 1회) 꽃봉오리가 있거나 개화 된 국화는 평상시 보다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화창한 날은 매일 물을 주는 것이 좋다.

             

   

             

alt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는 약용 알로에로 불리기도 하며 3000면 전부터 중요한 허브식물로 취급되어 화상을 입었을 때의 도포제로 쓰거나 관절염약으로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또한 화장품의 기제로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딱딱한 잎이 로제트상으로 직립하여 나오는 다육식물로 보통 밝은 녹색에 흰 반점이 들어가 있으며 생육함에 따라 회색을 띤다. 다른식물과는 반대로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한다.

1) 배치장소 - 거실, 침실, 공부방

2) 관리법- ① 반 양지에서 배수성이 우수한 배합토에 키운다. ② 여름철에는 분흙 전체가 말랐을 때 흠뻑주며(15일±5일) 겨울철에는 분흙 전체가 뽀얗게 말랐을 때 충분히 준다.(25일±5일) 일반적으로 잎을 손으로 눌러서 딴딴하지 않고 느슨하다면 물주는 시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alt

안스리움

안스리움은 원산지가 열대지역이기 때문에 따뜻하고 습한 기후를 좋아함으로 일반 가정에서 조절하기가 쉬운 편은 아니다. 흰색 일색인 스파티필럼과는 달리 불염포는 흰색, 분홍색, 빨간색, 산호색 등 아주 다양하다. 고온 다습한 환경을 적절하게 잘 맞춰주면 아름다운 잎과 함께 화려한 불염포를 오래 감상할 수 있다. 사무실 팩시밀리나 복사기 등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나 접착제, 타일, 커튼 등에서 발생하는 키실렌 및 톨루엔 등 유해물질 제거 효과가 뛰어나다

1) 배치장소 -: 거실, 화장실근처, 복사실

2) 관리법 - 여름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마르기 전에 흠뻑주며(4일±2일) 겨울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 흠뻑 준다.(7일±2일) 공중습도가 높아야 잘 자라지만 잎에 스프레이를 해주는 경우 갈색얼룩이 생기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alt

아이비

아이비는 주로 공공건물의 아트리움이나 로비의 지면을 덮어 싸는 피복식물로 많이 사용된다.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시키거나 걸이용 화분으로 즐기기에는 최적의 식물이다. 일반적으로 반점이 들어간 아이비는 일반종보다 더 많은 광을 필요로 하고 광이 부족하면 반점이 희미해 진다. 다양한 실내 환경에도 잘 적응하지만 고온에는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1) 배치장소 - 햇볕이 직접 닿지 않는 거실, 현관, 창가

2) 관리법 - ① 반음지(너무 어두운 곳에서는 줄기가 약해진다)가 좋다. ②여름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 흠뻑주며(5일±2일) 겨울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뽀얗게 말랐을 때 흠뻑준다.(8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 정도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alt

호접란(팔레놉시스)

호접란은 주로 열대와 아열대로 고온다습한 강이나 해안 가까운 나무에 착생하여 자라는 착생란이다. 긴꽃대에 줄지어 피어있는 꽃모양이 마치 수십 마리의 나비가 나는 듯한 우아한 자태를 갖는다. 주로 부케에 많이 이용

1) 배치장소 - 거실

2) 관리법 - ①다른 양란에 비해서 다소 어두운 환경을 선호하지만 직사 광선만 피한다면 간접광 상태에서는 밝게 해줄수록 좋다 ②비교적 물을 선호하지만 보통 2~3일 1회 정도



alt

보스톤고사리

보스톤고사리의 딱딱한 잎은 식물체가 오래될수록 활 모양으로 늘어져 휘어진다. 걸이용화분에 매달아두거나 오브제에 올려놓는 등의 외관을 살리는 배치가 아름답다. 건조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분무와 물주기를 게을리 하면 금새 잎이 갈색으로 변하고 말라 오그라들어 떨어진다. 포름알데히드 제거능력과 증산작용에 있어서 가장 뛰어난 능력이 있다. 담배연기 제거능력도 탁월하다.

1) 배치장소 - 거실, 흡연실

2) 관리법 - ① 반양지에서 키우며  일반흙이 함유되지 않은 부식질이 풍부하고 보수성이 좋은 화분용 배합토. 수경재배도 가능. ②여름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마르기전에 흠뻑주며(4일±2일) 겨울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말라가기 시작할 때 흠뻑준다.(6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자주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출처: aT 화훼공판장)

  

  

scroll top

댓글쓰기

소셜 로그인

  • profile
  • 내용
     비공개

    댓글 0

    댓글삭제
    비밀번호입력